센터소개

종이 그 이상의 가치로 천 년을 이어 온 면성 천 년을 이어 갈 우리 문화유산

BI

한지 브랜드 이야기

우리 종이 한지의 가치를 높이고 누구나 쉽게 한지를 이해하고 누릴 수 있도록 ‘한지’ 브랜드를 새롭게 마련했습니다. 옛 글과 그림은 인장을 찍는 것으로 완성됐습니다. 이름을 담은 성명인, 호를 담은 호인, 자신의 서적·서화에 찍은 수장인, 시 구절이나 명언을 새긴 명구인, 바람이나 길조를 뜻하는 길상인 등 다양한 용도로 인장을 디자인하고 활용했습니다. 이러한 ‘인장 印章(Stamp)’의 개념에 영감을 받아 디자인 시스템을 설계했습니다.

브랜드 ‘한지’의 로고타입과 함께 사용되는 대표 심볼은 한지의 첫 영문자인 H와 J를 결합하여 개발한 것으로 주主인장 역할을 합니다. 응용 시스템으로 개발한 부副인장들은 한지의 특징과 역사, 문화 등을 담아내는 보조 장치로 사용됩니다. 그 중 전국에 위치한 19개 전통 한지공방의 인장들은 지역 전통한지와 공방의 이야기들을 함축적으로 시각화 하고 있습니다. ‘한지’ 브랜드에는 한지가 일상과 예술에 영감을 주고 세계인의 마음 속에 각인되기를 바라는 마음 또한 담겨 있습니다.

BI Basic Brief

로고타입과 심볼은 Hanji 브랜드를 대표하는 주主인장의 개념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로고타입은 영문을 기본으로 하되, 용도에 따라 국문과중문 타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Korean Logotype

English Logotype

Chinese Logotype

Symbol

인장

Hanji를 대표하는 인장은 주主인장과 부副 인장들로 분류됩니다.
제공된 원본 파일을 정비례로 확대, 축소하여 사용하며, 임의로 변형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주主인장

부인장

부副인장

공방인장

19개의 공방을 대표하는 인장들입니다.
제공된 원본 파일을 정비례로 확대, 축소하여 사용하며, 임의로 변형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Logotype Color Scheme

화이트 배경 위에 로고나 심볼 사용 시 컬러는 Hanji Blue 색상을 적용합니다.
기타 색상의 배경 위에 적용 시 배경 색상 명도가 50% 이하인 경우 컬러는 화이트를 적용합니다.
배경 색상 명도가 50% 이상인 경우 로고나 심볼의 컬러는 블랙을 적용합니다.

Color

B/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