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소식

소식지

한지문화산업센터 소식지 제4호 - 전통과 창작 사이, 이 시대의 한지
작성일 : 2022-02-03 조회수 : 995
전통과 창작 사이, 이 시대의 한지

 
전통과 창작 사이, 이 시대의 한지
한지는 가장 전통적인 소재인 동시에 가장 창의적이고 새로운 소재입니다. 과거의 유물이 아닌, 현대 사회에서 살아 숨쉬며 끊임없이 영감을 주는 매개로서 한지를 조망하고자 특별 기획 콘텐츠를 마련했습니다. 한지를 둘러싼 창작 세계와 전통을 수호하는 한지 공방들의 마지막 이야기를 전합니다.
 
#재발견 #창작자 #한지의우수성
 
 
Special Report
브랜드가 된 한지, 한지 브랜드 프로젝트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의 저자 마르셀 프루스트는 말했습니다. "진정한 발견은 새로운 것을 찾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눈으로 보는 것"이라고 말이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2020년 5월 북촌에 개관한 한지문화산업센터는 그런 의미에서 '진정한 발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지라는 우리의 전통을 21세기 문화와 산업의 관점으로 바라봤기 때문이지요. 한지 브랜드 프로젝트는 이 매력적인 공간에 화룡점정을 찍었습니다.
Interview
한지 장인을 만나다
한지문화산업센터는 한지 문화의 아름다운 전통을 잇고 있는 전국의 한지 공방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19개 공방 중 본 콘텐츠의 대미를 장식할 5개의 공방은 전주전통한지원, 천양피앤비, 천일한지, 청송전통한지 그리고 청웅전통한지입니다. 한지를 향한 열정으로 똘똘 뭉친 공방들의 역사와 철학, 특징을 톺아보겠습니다.
 
전주전통한지원 강갑석 장인
강갑석 대표는 전주 유명 한지공방이었던 송지방에서 기술을 전수 받고 40년 이상 한지 외길 인생을 걸었습니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 받아 2017년 전주 한지장으로 선정된 그는 다양한 공예용·예술용 한지를 생산하는 한편, 한지의 가능성을 실험하는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천양피앤비(주) 최영재 대표
천양피앤비는 1966년 설립된 전주 흑석골의 호남제지와 1982년 설립된 완주의 천양제지가 합병된 한지공장입니다. 서화·공예용 전통한지를 생산하는 한편 친환경 인증 취득 한지벽지, 한지필터, 식물성 한지가죽 등을 생산하며 한지의 쓰임새를 실용적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천일한지 김천종 대표
문산제지에서 1973년 처음 한지 제작 기술을 배운 천일한지 김천종 대표는 50년 가까운 경력을 자랑합니다. 2017년 전주한지장에 선정된 그의 아내 정미선 님 역시 한지 업계 경력만 40년이 넘었다고 하니 두 사람 모두 엄청난 내공의 소유자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 곳에서는 주로 공예용 한지, 벽지, 서예·서화용 한지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청송전통한지 김화순·이병환
청송한지는 무려 7대째 이어져 내려오는 유서 깊은 한지 공방입니다. 청송은 신라시대부터 한지를 제조해오고 있다고 알려져 있죠. 청송전통한지를 이끄는 이자성 지장은 경북 무형문화재로 창호지, 화선지, 장판지, 문화재보수용 등 다양한 한지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번 인터뷰는 이자성 지장의 아내인 김화순 님과 동생 이병환 님이 응해주셨습니다.
 
청웅전통한지 홍춘수 대표
청웅전통한지 홍춘수 한지장은 2010년 국가중요무형문화재(제117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조부 때부터 한지를 만들어왔으며, '장지방'과 깊은 인연이 있다고 합니다. 홍춘수 한지장은 2016년 별세한 고 장용훈 한지장의 집안과 대대로 교류하며 기술을 주고받았다고 하네요. 두 집안의 한지 사랑이 더욱 각별하게 느껴집니다.
 
 
News
한지문화산업센터에서는
한지마루 1~2월 기획전시 <HEAVY DUTY>展
1/28(금)부터 2/27(일)까지 센터 내 한지마루 공간에서는 한 해의 시작을 알리고, 한지에 대한 마음을 담은 전시를 선보입니다.
 
한지모빌키트 체험프로그램 상시 운영
단군신화 속 웅녀가 먹은 쑥과 마늘을 모티프로 한 
'한지모빌키트'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2월까지 매주 주말, 자세한 사항은 인스타그램 @hanjicenter 계정 참고)
12월 창작프로그램 <한지 함 만들기>
문화가 있는 날을 맞아 지난 12월 29일(수)
센터 내 한지배움터에서는
<한지 함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1월 창작프로그램 <한지 봉투 만들기>
문화가 있는 날을 맞아 지난 1월 26일(수)
센터 내 한지배움터에서는
<한지 봉투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Issues
한지문화산업계 움직임
 
Goods
한지문화산업센터의 Pick!
전통 책 만들기 DIY
브랜드명 | 지희승 스튜디오
판매가 | 4,500원
 
동양 전통 제본 방식인 '오침안정법'으로 직접 꿰어 만들어보는 한지 전통 책
 
한지 테이블매트 (옥색, 애색, 유록색)
브랜드명 | 온하루
판매가 | (소) 22,000원 (중) 24,000원 (대) 30,000원
 
일상과 전통의 조화로운 공존을 위한 리빙 브랜드 '온하루'. 한지와 옻칠로 마감한 테이블매트 3종
 
계절력
브랜드명 | 물나무
판매가 | 55,000원
 
활판인쇄소 '긷'에서 수작업으로 제작한 2022년 계절력
 
한지 모음
브랜드명 | -
판매가 | (컬러) 6,500원 (순지) 8,500원
 
한지문화산업센터에서 전통 한지를 활용하여 자체 개발한 상품. 편지지 및 봉투로 활용 가능 (각 18매)
 
한지문화산업센터에서 만나요!
 
대표번호 | 02-741-6600
대표메일 | hanjicenter@kcdf.kr
찾아오시는길 | 서울특별시 종로구 북촌로 31-9 / 안국역 2번 출구에서 354m

본 메일은 발신 전용 메일로, 회신할 경우 메일이 처리되지 않습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하단의 수신거부를 눌러주세요. 
 
Copyright. KCDF all right reserved

수신거부
다음글이 없습니다.
[interview] 깊은 우정 속에서 피어난 한지 사랑, 청웅전통한지